강의목표
- 교육대학교 1학년 첫 학기를 멋지게 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ICT소양을 점검
- 소프트웨어교육이 교과교육과 어떻게 연계되어야 할지 실습해보는 기회
- 현장경험을 살려 예비교사로서 미리 생각해보아야 할 교육에 대한 키워드를 제시
- 컴퓨터과학과 교육의 연결점에서 미래교육의 방향과 교사역량에 대한 생각 공유
강의실
- 경인교육대학교 본관(전산관) 311호 실습실
- 매주 화요일 오후 4:00 ~ 5:50
강의목록
- (03.07) 오리엔테이션
- (03.14) 생산성도구의 이해와 활용
- (03.21) 프레젠테이션 도구와 기능
- (03.28) 프레젠테이션과 정보디자인
- (04.04) 프레젠테이션의 실제
- (04.11) 교실 디지털이미징
- (04.18) 컴퓨터사이언스와 소프트웨어의 이해
- (05.02) 컴퓨터사이언스교육과 교실
- (05.09) 컴퓨터프로그래밍의 실제 (1) - 19대 대통령선거로 인한 보강
- (05.16) 컴퓨터프로그래밍의 실제 (2)
- (05.23) 컴퓨터프로그래밍의 실제 (3)
- (05.30) 소프트웨어개발 프로젝트 점검
- (06.13) 소프트웨어개발 프로젝트 발표
- (06.20) 미래교실의 변화와 교사역량
- (06.27) 정보보호와 보안, 포트폴리오 정리
- 내려받기 : 2017-1-이태정-정보과학기술(인천)_20170215.hwp
- 학습자의 요구와 난이도에 따라 강의내용과 일정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
강의방향
- 실습중심의 교양과목으로서 정보과학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예비교사로서 고민해보아야 할 키워드 중심
- 1학년 대학생활 적응요소와 강의 난의도의 무게 배분
- 과제량을 줄이고 강의시간 내 실습에 중점 (집중 필요)
- 심화과정 특성을 고려한 주제 재구성
프로젝트와 평가
- 출석(10)
- 지각, 결석 등 반영 (상대점수 배분)
- 차시과제(25) - 과제
- 차시별 실습과제 업로드
- 교수평가 (과제평가결과 개인별 공개)
- 프레젠테이션의 실제(25) - 중간
- 2분 프레젠테이션
- 상호평가 + 교수평가
- 소프트웨어개발 프로젝트(40) - 기말
- 팀워크 + 프로그래밍요소 + 진행과정(절차) + 아이디어
- 상호평가 + 교수평가